바이럴 마케팅 가이드 2023 (뜻, 종류, 특징, 사례)

바이럴 마케팅 뜻, 종류, 특징, 사례

바이럴 마케팅 뜻부터 종류, 특징 그리고 사례까지 소개하는 완벽가이드입니다.

이 가이드를 통해 바이럴 마케팅이 알면서도 잘 몰랐던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글이 되길 바랍니다.

그럼 아래에서 바로 확인해보세요!


목차


1. 바이럴 마케팅이란

바이럴 마케팅이란

바이럴 마케팅이란 간략하게 설명하면:

사람들의 입소문에 의존하여 상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메세지가 사람에서 사람으로 바이러스처럼 퍼지길 기대하는 홍보 전략이다.

조금 자세하게 설명하면: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다른 사람에게 알리고 싶은 콘텐츠를 소셜미디어에서 제공함으로써 사람에서 사람으로 해당 콘텐츠가 바이러스처럼 펴져서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기 위한 마케팅 전략으로 이해할 수 있다.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마케팅 전략에 대해 소개했지만 바이럴 마케팅은 여전히 효과적인 전략 중 하나다.

조금 더 설명을 보태보면:

단순히 바이럴이란 의미를 그대로 해석하면, 바이러스와 같이 무엇인가 퍼지는 느낌으로 이해할 수 있다.

그리고 마케팅에서 바이럴이란 의미를 해석하면, 타겟한 사람들보다 더 넓고 큰 범위의 사람들에게 전달되는 것이다.


2. 바이럴 마케팅 특징 (장점 및 단점)

바이럴 마케팅 장점 단점

바이럴 마케팅 장점

  • 낮은 비용: 바이럴 마케팅은 잠재 고객에게 직접 광고 캠페인을 통해 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에서 사람으로 점점 퍼져나가게 만들기 위한 것이기 때문에 낮은 비용으로 시도할 수 있다.
  • 높은 도달: 사람에서 사람으로 퍼져나가는 방식은 순식간에 어마어마한 노출 수를 만들어낼 수 있다.
  • 브랜드 인지도: 바이럴 효과를 통해 콘텐츠가 펴져나간다는 말은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해당 콘텐츠에 대해 얘기하고 반응하는 것으로 효과적으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수 있다.
  • 강력한 전달: 사람들은 수 많은 일반적인 브랜드 콘텐츠를 접하기 때문에 메세지가 더 이상을 힘을 내지 못할 수 있다. 이 때 바이럴 효과를 통해 노출된 콘텐츠는 많은 사람들이 공유하고 댓글을 통해 얘기하고 있기 때문에 전달하려는 메세지가 강력하게 전달될 수 있다.
  • 팔로우 증가: 인기있는 콘텐츠를 제공하는 브랜드에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게 되는 것은 당연한 것이고, 이는 지속적으로 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팔로우로 변경될 가능성이 높다.

바이럴 마케팅 단점

  • 브랜드 희석 효과: 정말 드문 경우겠지만 만약 콘텐츠가 긍정적인 측면이 아닌 부정적인 측면으로 바이럴 효과가 퍼져나간다면 브랜드 이미지에 치명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
  • 측정의 어려움: 광고 캠페인은 분석할 수 있는 데이터가 있어서 더 나은 광고 효과를 위해 노력할 수 있지만 바이럴 마케팅은 데이터가 따로 남지 않기 때문에 성공하더라도 지속하기 어려움이 있다.

3. 바이럴 마케팅 종류

동영상

바이럴 마케팅 종류 동영상

일단 요즘 유튜브 때문에 가장 핫한 방식의 바이럴 마케팅 종류로 볼 수 있다.

현재 대한한국 국민의 무려 83%가 한 달의 평균 30시간 정도를 유튜브 시청에 사용하고 있다고 한다.

이보다 더 강력한 마케팅 시장이 있을까?

물론 쉬운 일은 아니지만 주변에 많은 구독자를 지니고 있지 않지만 영상 하나로 10~100만뷰 이상을 달성하는 경우를 찾아볼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많은 기업들이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기반해서 인플루언서들에게 바이럴 마케팅 효과를 기대하며 많은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그리고 이런 영상들은 물론 그냥 쉽게 만드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의 생각과 행동을 키워드 분석 사이트를 통해 분석하고 이를 참고할 것이다.

이처럼 해당 동영상이 사람들의 관심과 인기를 얻으면 유튜브 알고리즘을 통해서 관심을 가질만 한 많은 사람들에게 영상을 자동 추천해주면서 엄청난 바이럴 효과를 내는 것이다.


소셜미디어

바이럴 마케팅 종류 소셜미디어 SNS

소셜미디어를 통한 바이럴 마케팅은 보통 아래와 같은 인기있는 플랫폼을 이용한다.

  • 페이스북
  • 인스타그램
  • 트위터

그리고 , 이미지, 영상등 다양한 방식의 바이럴 콘텐츠를 만들고 공유한다.

이 때 바이럴 콘텐츠를 제작할 때 수 많은 무료 이미지 사이트부터 무료 일러스트 사이트 그리고 아이콘 사이트까지 다양한 리소스들을 활용해서 만들 것이다.

콘텐츠를 만들고나면 단순히 업로드하는 것 뿐만 아니라 소셜미디어 내에서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될 수 있도록 최대한 홍보를 해야한다.

왜냐하면 콘텐츠에 따라 사람들이 바라보는 시각이 다르고 바이럴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일단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시켜서 공유될 확률을 높일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해당 콘텐츠가 사람들의 마음을 잡게 된다면, 공유에서 공유가 반복하면서 바이럴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기브어웨이

바이럴 마케팅 종류 기브어웨이

기브어웨이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기 위해 사람들이 다른 사람들에게 홍보나 추천을 하면 증정품을 주는 것이다.

이는 사람들이 흥미롭거나 재미있어하는 일을 다른 사람에게 알리고 싶은 감정을 이용한 것으로도 볼 수 있다.

특히 기브어웨이를 통한 바이럴 마케팅은 아래와 같이 다양한 장점을 지니고 있다.

  • 소셜미디어를 통해 진행하면 팔로우를 늘릴 수 있는 기회가 된다.
  • 바이럴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시간 투자를 할 필요가 없다.
  • 바이럴 효과를 얻게 된다면 일반 광고 비용보다 훨씬 저렴한 비용으로 더 큰 효과를 낼 수 있다.
  • 기존 고객들이 있다면 이러한 이벤트성 마케팅을 통해 혜택을 줌으로써 감사 표시를 할 수 있다.

챌린지

바이럴 마케팅 종류 챌린지

아이스버킷 챌린지? 지코의 아무노래 챌린지? 이런 챌린지 영상을 본 적이 있나요?

여기서 챌린지는 다양한 도전을 개인이 성취해나가는 것을 SNS를 통해 공유하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하게 살펴보면:

공인 혹은 인플루언서들끼리는 서로 지목을 통해 도전을 하게 만들어서 이어나가거나, 지목을 받지 않더라도 개인이 하나의 트렌드한 콘텐츠로 제작해서 올리는등 점점 퍼져나가서 바이럴 효과를 누리는 방법입니다.

챌린지를 통해 이 사람은 다음 사람으로 누구를 지목할까? 이 사람은 어떤 방식으로 도전을 성취할까? 등 궁금증을 자아내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보게 만드는 효과가 있고, 이를 통해 전달하고자 하는 목적 또한 자연스럽게 전달되어 인기있는 바이럴 마케팅 종류의 한 방식으로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 외에도 바이럴 마케팅 종류는 트렌드 맞춰서 새로운 방식의 바이럴 마케팅이 지속적으로 생겨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바이럴 마케팅 종류는 언급한 것 외에도 매우 다양하고, 바이럴 마케팅에 대해 좀 더 이해하고 싶다면 아래 사례 부분을 확인하세요.


4. 바이럴 마케팅 사례

괄도네넴띤

한정판 출시 500만개 완판!

바이럴 마케팅 사례 네넴띤

한 온라인 사이트에서 시작된 야민정음이라고 하여 기존의 한글 단어를 비슷한 형태로 바꾸어 아래와 같이 다르게 표기하기 시작했습니다.

  • “멍멍이” -> “댕댕이”
  • “대박” -> “머박”

이 때 팔도에서는 이러한 온라인 사이트에서 유행하는 것들에 주목했고, 이를 적용하여 35주년 기념으로 “비빔면” -> “네넴띤” 이라고 변경하여 특별하게 보이는 한정판 신제품으로 출시하였습니다.

결과는 어떻게 되었을까요?

이는 곧 사람들의 흥미를 샀고 SNS을 통해 화제가 되어 인스타그램 게시물만 해도 현재까지 10,000개 이상의 해시태그와 함께 바이럴 효과를 제대로 낸 마케팅 사례로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주목할만한 점은:

제품 네이밍 + 한정판 출시를 통해 이 자체만으로 사람들이 이야기하고 싶은 바이럴 콘텐츠가 되었다는 점이고, 한 순간에 펴져나가 하루가 끝나기도 전에 매진을 만들어낼만큼 바이럴 효과는 상상이상으로 거대하다는 점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불닭볶음면

일주일간 무려 86억 매출?!

바이럴 마케팅 사례 불닭볶음면

전 세계에서 인기를 얻고 중국 광군제 때 일주일간 매출이 무려 86억에 육박하는 불닭볶음면.

별다른 마케팅 홍보없이 어떻게 여기까지 오게 되었을까?

바로 한국의 대표 콘텐츠 중 하나인 먹방을 통해서 많은 사람들이 불닭볶음면 먹방 영상을 올리게 되면서 이게 전 세계로 뻗어나가는 바이럴 효과를 일으키게 만든 것이다.

무엇보다도 이 바이럴 효과에 영향을 준 요소는:

불닭볶음면은 이전에 없었던 새로운 종류의 라면으로 특히 불같이 매운맛 때문에 사람들이 먹방 챌린지을 하게만드는등 콘텐츠에 다양한 재미 요소를 더 해주는 효과를 주었다.

여기서 바이럴 마케팅 사례로 주목해볼만한 부분은:

별다른 마케팅 비용없이 이렇게 전 세계로 뻗어나갈만큼 바이럴 마케팅 효과가 대단하다는 것이고, 지금 우리가 살아가는 이 시대가 전 세계가 더욱 밀접하게 연결되어 하나의 콘텐츠로 전 세계까지 뻗어나갈 수 있는 바이럴 효과를 제대로 누릴 수 있는 시대를 살아가고 있다는 것을 생각해볼 수 있다.


아이스버킷 챌린지

총 모금액이 1025억? 을 넘어선 역대급 바이럴 마케팅 사례

아이스버킷 챌린지에 대해 꼭 한번 들어봤을 것이다.

미국에서 루게릭 병에 대한 관심과 기부를 위해서 시작한 챌린지 운동으로, 사람이 얼음물을 뒤집어 쓰고 다음 도전할 사람 3명을 지목해서 도전을 이어나가게 하는 것이다.

캠페인 규칙은 아래와 같다.

  • 지목을 당한 사람은 돈을 기부하면 물 세례를 피할 수 있다.
  • 기부하지 않으면 물을 뒤집어 써야한다는 규칙이 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기부도 하고 물 세례까지 하면서 기부 행진을 이어나갔다고 한다.

아무래도 좋은 일에 기부를 하는 것이기에 많은 유명인들이 참가하게 되었고, 이는 미국에서 시작되어서 전 세계로 펴져나갔고 한국까지 이어오면서 아이스 버킷 챌린지를 통해 모금된 금액은 한화로 무려 1025억이 넘는다고 한다.

여기서 아이스버킷 챌린지가 성공 사례로 주목해볼만한 점은:

이 챌린지가 특히 유명인들에겐 긍정적인 이미지를 주는 챌린지이기 때문에 더욱 참여를 하게 만든 것이고, 특히 캠페인 규칙으로 도전을 하고 다음 3명의 사람을 지목하게 만든 것이 특별하다.

왜냐하면 혹시라도 지목한 사람이 한 사람이었고, 그 사람이 도전을 피했다면 이 운동은 짧게 끝이 나고 바이럴 효과도 크게 내지 못했을 수 있다.

하지만 3명을 지목한다는 점에서 확률은 3분의 1이 되었고, 적어도 한 사람이라고 이 도전을 이어나간다면 이 캠페인을 지속할 수 있었기 때문에 전 세계까지 퍼져나가는 효과를 만들지 않았나 싶다.

이를 통해 바이럴 효과를 낼 수 있는 콘텐츠 형태는 다양하고, 어떤 전략을 기반으로 진행하냐에 따라서 또 만들어낼 수 있는 효과도 무궁무진하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다.


여기까지 바이럴 마케팅 뜻부터 종류, 특징, 사례까지 모두 알아보았습니다.

혹시 지금 당신이 생각하는 바이럴 마케팅에 대한 다른 관점이 있나요?

여기서 설명한 내용 중에서 더하고 싶은 바이럴 마케팅과 관련한 유용한 정보가 있나요?

그렇다면 아래 댓글을 통해 남겨주세요!


마케팅관련 꼭 살펴봐야할 추천 글

Leave a Comment